건강 이야기

포옹이 주는 9가지 효과

pia99 2014. 1. 2. 09:49

1. 포옹의 가장 큰 효과는 심장병의 위험을 낮춰준다는 것.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

 

2. 포옹은 bonding hormone이라 불리는 옥시토신을 증가시켜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준다.

 

3. 포옹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시킨다. 특히 아침의 포옹은 그날 하루의 스트레스를 견디기 위한 특효약이 될 수 있다.

 

4. 충분한 포옹이나 뽀뽀를 받지 못하고 자주 안기지 못한 아기는 커서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남용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5. 육체적 접촉을 많이 해주는 부모의 자녀는 차가운 부모의 자녀에 비해 사회성이 70% 높다.

 

6. 체중 증가는 때로 육체적 접촉의 부족으로 인한 감정적 허기에서 비롯된다.

 

7. 자녀들의 결혼, 우정, 직장생활의 성공 여부는 주변사람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포옹과 스킨십과 같은 육체적 애정을 받았느냐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8. 당신의 포옹은 수 년동안 그 사람이 받은 단 한 번의 포옹일 수도 있다. 포옹을 해주는 데는 돈이 들지 않지만, 받는 사람에게는 어마어마한 가치를 지닌 선물이다.

 

 

 

서양에서는 touch therapy를 환자 치료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섹스는 훌륭한 터치테라피 중의 하나다. 부부가 싸우더라도 무조건 한 방에서 자야 한다고 누누이 충고해온 우리의 할머니들의 지혜의 내공도 대단하다 행복과 장수의 비결로 섹스를 많이 하라가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이유는 섹스 자체의 쾌감뿐 아니라 만지고 쓰다듬고 껴안는 행위가 주는 심리적 안정

  애완동물을 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Neddermeyer.Dorothy M, "hug-a health food", Ezinearticle.com(2006)에 따르면

   우리는 생존을 위해 하루에 4번의 포옹이 필요하고 유지를 위해서는 8번, 성장을 위해서는 12번이 필요하다.

 

- 내 감정을 이기는 심리학중에서 -------------